Django:제로부터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만들기 - clone instagram #0

     

 

2021.09.15 - [Study/python] - Django:제로부터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만들기 - clone instagram 목차

 

시작하기 전에

 

클론 코딩이라는 것을 처음 접한 건 스타트업에서 신입 개발자를 뽑기 위해 면접관으로 들어갔을 때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이력서에 다들 이렇게 적어놓았더군요. 

 

- 인스타그램 클론 프로젝트

- 유튜브 클론 프로젝트

- 페이스북 클론 프로젝트

 

회사에서 열심히 코딩하던 사이, 대학생들과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클론 코딩이 유행이 되어있었습니다. 클론 코딩이란 이미 상용화되어있는 서비스를 그대로 따라 만들어보면서 코딩 공부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최근에 유튜브나 블로그를 보면 이런 글들이 너무 많습니다.

 

"30분만에 인스타 클론 하기"

"5분 만에 블로그 클론 하기"

 

빠르게 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빠르게 클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사용한 개발 프레임워크가 정말 잘 되어있거나, 강의를 올린 사람이 "난 정말 대단한 개발자야"라고 자랑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ㅎㅎㅎㅎㅎ

 

클론 코딩을 이력서에 적은 지원자에게 물어봤습니다.

 

Q : "이거 클론 코딩을 하면서 어떤 것들을 경험하셨나요?"

A :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빠르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뭔가 이상합니다.

 

제 생각에 클론 코딩을 하면서 우리가 배워야 하는 건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만드느냐가 아니라 클론 하는 대상을 만들 때 어떤 걸 고민하였고, 어떻게 구현하였는가?입니다. 

 

제가 말을 써놓고 너무 추상적이네요. ㅋㅋㅋㅋㅋ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을 클론 할 때, 이런 생각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왜 세로로 정렬하게 했을까?

- 댓글을 몇 개를 보여주게 해 놨을까

- 좋아요의 위치는 어떻게 정했을까?

- 다음 사진을 보기 위해 어떤 방식을 사용했을까?

- 사진을 업로드할 때 어떤 플로우로 업로드하는가?

- 개인정보로 저장되는 것은 어떤 것들인가?

- 앱이 실행되고 있을 대 저장되어야 하는 정보들은 어떤 것인가?

.

.

.

 

등등 따라 만들면서 기획적인 요소나 개발적인 요소를 실제 개발자들처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나중에 회사에서도,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거나 프로젝트에 참여해서도 도움이 될 정보들인 것 같습니다.

 

빠르게도 좋지만 깊게 클론 코딩을 해보는 과정을 적어보자! 해서 이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대상

 

이번 시리즈는 Python이라는 언어를 간단히 알고 있는 분들도 들을 수 있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개발 언어보다는 클론 코딩을 하면서 서비스를 완성하는 과정에 집중할 예정이라, 편안하게 들을 수 있을 겁니다. (라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 ㅎㅎ)

 

사용하는 건 장고

 

다른 포스팅에서는 장고로 백엔드 쪽 개발만 했지만, 장고는 훌륭한 풀 스택 프레임워크입니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Tamplate을 사용해 다른 프런트엔드 툴처럼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리액트나 뷰, 앵귤러 처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HTML과 CSS, JS를 어느정도 할 줄 안다면 쉽게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프런트 엔드 개발을 즐겨하지 않아서 별루 좋아하지는 않지만 ㅎㅎㅎㅎㅎㅎㅎ 이번 기회에 프론트 작업좀 만힝 해봐야겠네요. 

 

아무튼 장고를 사용하는 이유는 1. 백엔드와 프론트 둘 다 가능하며 2. Python 언어가 쉽고, 3. 내가 많이 해봤기 때문!

 

 

 

진행 방법

 

일단 다른 시리즈와 비슷하게 블로그에 먼저 정리하고 유튜브 영상을 올려볼 예정입니다. 

주말에 한번 시간 내서 처음부터 끝까지 만드는 영상을 찍을 예정인데, 설명을 넣으면서 하면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기대됩니다. 예상으론 한 6시간이면 다 만들지 않을까.. 싶은데,,

 

일단 영상을 찍기 전에 블로그로 간간히 정리한 다음에 시작하는 게 영상 퀄리티가 좋을 것 같네요 ㅎㅎ

 

 

그럼 시작~!!!!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