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서비스를 위한 AWS 서버 비용

     

 

최근 사이드 프로젝트로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런칭했는데, 앱을 위한 서버를 Django로 AWS EC2위에 배포했다. 

대략적으로 그림을 그리면 아래와 같다.

 

모바일 앱을 위한 서버 구조도

여기서 인스턴스를 띄운거는 EC2랑 RDS가 서비스인데, 그렇게 좋은 인스턴스를 띄운 것도 아닌데 요금이 너무 많이 나왔다 ;;

 

EC2는 t3.medium 이고 RDS는 t3.small x 2 (master, read replica).

 

2월 한달 돌렸는데 세금 포함 120달러 정도 나왔다. 한국돈으로 약 14만 원. 앱 사용자도 별로 없는데 유지비가 너무 비싼 거 같다. 그냥 집에 있는 맥미니로 돌리면 전기세 한 3000원 나오고 공짜일 텐데 흠...  좀 고민하다가 맥 미니로 옮기는 건 두 달 정도 지켜보기로 하고, RDS 인스턴스를 하나 줄이기로 했다.

 

RDS를 손보기로 한 이유는 요금이 RDS >> EC2이기 때문이다.

 

2월에 녹색좀 보소

 

1월은 지금 단계보다 한단계 높은 EC2로만 운영했을 때이다. t3.large에다가 docker로 mysql 설치하고 사용했을 때 70달러가 나왔는데, 2월에는 EC2를 한 단계 낮춰서 요금이 낮아진 대신 RDS 요금이 엄청 커졌다. 비용으로 따지면 1.5배가 증가했다. ㅂㄷㅂㄷ

 

그래서 RDS 인스턴스 두개중에 하나를 내리면 다시 1월 요금과 비슷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인스턴스 하나를 내렸다.

 

쓰기만 냅두고 지움

 

계산대로라면 한 70달러정도 나오겠지. 그래도 10만 원이다. 흐미... 성능도 맥미니가 더 좋을 것 같은데, 그냥 맥미니로 해버리는 게 어떤가 싶다 ㅎㅎ (아직 돈도 안 벌고 있는데!!!)

 

일단 3~4월 지켜보고 맥미니로 옮기는 작업을 하던지, 계속 AWS에 운영하던지 해야겠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