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캐릭터만들기 Sprite 에니메이션

     


유니티 캐릭터를 만들어 봅시다. ㅎ_ㅎ



위에 선인장 스프라이트를 사용하겠습니다. 위 소스는 Glitch라는 게임 소스인데, 제작자가 무료로 풀었습니다. 대인배 ㅇㅈ!!


아무튼 위 스프라이트를 쪼개서 캐릭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캐릭터를 보니 가로 세로  6 X 8 이네요. 


Inspector에서 Sprite Editor를 눌르면 자동으로 자를건지, 셀 갯수로 자를건지, 사이즈로 자를건지 나옵니다. 왠만한 Sprite는 셀 갯수로 재면 딱딱 들어맞게 만들기 때문에 셀 갯수로 슬라이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캐릭터를 만들어봅시다. 애니메이션이 있는 캐릭터를 만들때 아래와 같은 순서를 지킵시다.


1. 빈오브젝트를 만든다.

2. Sprite Renderer Component를 추가한다.

3. Sprite 중에 아무거나 등록한다. (Default Sprite를 정함)

4. Animator를 만든다.

5. Animation을 만든다.

6. 오브젝트와 Animator를 연결한다.

끝.


일단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선인장 띵~ ㅋㅋㅋㅋㅋㅋ

이렇게 그냥 Sprite만 띄우면 가만~~~히 있으니까 재미가 없죠.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애니메이션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애니메이션에 포함될 스프라이트를 전체 선택하고 Create -> Animation을 하면 짠~ 하고 애니메이션이 완성됩니다. 

Window에서 Animation 창을 연다음에 생성된 Animation을 눌러보면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구석에 애니메이션을 재생해볼수 있는 곳이 있는데, 아까 만들었던 게임 오브젝트를 넣으면 재생이 됩니다.



음.. 그냥 Sprite만 봤을때는 몰랐는데... 땀을 뻘뻘 흘리고 있는 애였음... 이제 이 애니메이션을 애니메이터에 넣고, 애니메이터를 게임오브젝트에 넣으면 됩니다.


말은 복잡하지만 스샷 한방에... ㅎㅎ...

애니메이터는 만들면 Entry와 Any State가 기본적으로 있는데, 저 땀을 뻘뻘 흘리는 걸 추가하면 3개가 됩니다. Entry가 처음 시작이고 Stand가 바로 그 다음 애니메이션인데, Loop가 안걸려있어서 게임을 실행시키면 한번만 움직여요. Loop를 건면 계속 Stand 애니메이션을 진행합니다.


이제 공격 애니메이션이나 기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Animator에 추가하면 특정 조건에 의해 Animation 표현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