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미니 서버용에 MySql, phpMyAdmin 설치하기

     

기존에 사용하던 나스에 MySql과 phpMyAdmin, Python등을 설치해서 서버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NAS다 보니 성능이 너무 좋지 않아서 느리거나,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너무 없어서 맥미니를 장만했다. 이제 NAS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맥미니로 옮겨야 하는데, 가장만저 DB먼저 작업하기로 했다.


MySql과 phpMyAdmin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아파치서버 위에서 올리는데, 맥 앱스토어에서 판매하는 MacOS SERVER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아파치서버는 구현하지 않았다. 


윈도우로 할때는 APM을 설치하면 아파치, MySql, php가 동시에 해결되었는데, 맥에도 찾아보니 MAPM이 있어서 동시에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MacOS Server앱에서 웹서버를 지원하기 때문에 3가지 모두 따로 설치하기로 했다.


일단 웹서버는 MacOS Server앱에서 구동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PHP뿐만 아니라 Python도 바로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맥에는 기본적으로 2.7버전의 Python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나중에 업그래이드를 해줘야겠다.


이렇게 웹 사이트를 올리면 아파치를 설치가 끝난것과 같다. 남은건 MySql과 phpMyAdmin을 설치하는 것이다. 먼저 MySql을 설치한다. 


맥에서 MySql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는 HomeBrew를 사용한 설치를 하도록 한다. HomeBrew는 맥앱스토에서 제공하지 않는 패키지들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신의 맥에 설치되있는지 확인하려면 터미널에서 Brew라고 치면 된다.


만약 brew실행시 명령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오면 HomeBrew먼저 설치해야 한다.

설치는 여기서 하면 된다.  https://brew.sh/index_ko.html


brew를 설치했다면, MySql설치는 더 쉽다. brew install mysql 커맨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설치된 후 mysql을 실행하는 방법은 mysql.server start, 종료는 mysql.server stop을 치면 된다.


mysql.server를 실행시키고 mysql을 접속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이제 phpMyAdmin을 설치하면 되는데, 설치하기 전에 mySql에 root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해줘야 한다. 처음 설치하면 root계정은 비밀번호가 없는데 비밀번호가 없는 상태에서는 phpMyAdmin에 접속하는데 제약이 걸린다. 

초기 비밀번호 변경은 아래와 같다. 


# 5.7 버전 미만
UPDATE mysql.user SET password=PASSWORD('패스워드') WHERE user='root'; 
FLUSH PRIVILEGES; 
quit
# 5.7 버전 이상
UPDATE mysql.user SET authentication_string=PASSWORD('패스워드') WHERE user='root'; 
FLUSH PRIVILEGES;
quit


mySql버전에 따라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컬럼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설치한 mySql의 버전을 꼭 확인해야 한다.

root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난 후, phpMyAdmin을 설치한다.


phpMyAdmin공식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면 phpMyAdmin폴더가 나오는데, 이 폴더를 웹서버 경로에 고대로 옮기면 된다. 


옮기고 난후 웹서버경로/phpMyAdmin/으로 접속하면 phpMyAdmin이 실행된다.


아직 설정을 다 끝내지 않았기 때문에 로그인은 되지 않는다. 설정을 건드려면 웹주소/phpMyAdmin/setup/으로 들어가면 된다.


setup에 들어가서 서버를 선택하고, 계정과 비밀번호에 root / 아까정한mysql root계정 비밀번호 를 입력하고 적용을 누르면 설정이 적용되고. 다운로드를 누르면 config.php파일이 생긴다. 이 config.php파일을 다시 phpMyAdmin폴더에 넣으면 설정이 완료된다.


이제 다시 phpMyAdmin에 접속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MySql과 phpMyAdmin사용 준비가 끝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