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가상머심 한글키보드 설치

     


이클립스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가상머신을 실행하면 default language가 영어로 되어있다. 시스템 언어야 한글로 바꿀 수 있지만 ( android 4.0 버전 이전버전만 한글이 가능하다고 한다. 4.0 이후버전은 따로 설치가 필요...) 한글 키보드는 옵션에 존재하지가 않아 선택마저 불가능하다.


한글 키보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 가상머신에 설치해주어야 한다. 필자는 Mac환경이지만 설치과정은 윈도우도 동일하다.


HangulKeyboard.apk


다운 받은 다음 터미널을 실행시켜 (윈도우는 cmd 창)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가상머신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아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나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가상머신 설치시 환경변수 셋팅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위와같이 입력하면 된다. 만약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그냥 adb명령어를 처보자. 아무것도 안나온다면 환경변수가 설정되있지 않다는 것.. adb 프로그램이 있는 경로에 가서 실행시키거나 환경변수 설정을 하면 된다.

설치 성공 후 가상머신에서 키보드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한글 키보드가 나타난다.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이용하여 테스트 하는 방법이 베스트지만, 간단하게 가상머신을 활용하여 테스트 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