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활용 솔루션 source tree 사용하기

     




리눅스 서버에 git을 설치하고 사용하려고 하는데, 일반적인 터미널 명령이 아닌 한눈에 볼 수 있게 GUI 툴을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여러가지 툴이 있지만 그중에서 Source tree를 선택했는데요.. 


아무래도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 모바일 팀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무료이기도 하고, 친근한 회사이기도 해서 Source tree를 선택했습니다. Source tree의 회사인 Atlassian은 이슈트래킹 툴인 Jira가 대표적인 솔루션인데, 이것 역시 저희 회사가 사용중이거든요. 개인적으로도 몇번 사용해 봤구요. 뭐 아무튼 Source tree를 사용하려는데 문제가 하나 있더군요.




일단 Source tree가 붙을 수 있는 서버가 제한되어 있더군요. Bitbucket과 Bitbucket Server, GitHub 3개를 쓸 수 있습니다. 흠.. 이렇게 서버를 제공하니 그냥 리눅스 서버에 붙을 필요없이 3개중에 하나를 이용해볼까~ 했는데,,


유명한 GitHub을 쓰려니 프로젝트를 공개로만 올려야지 원격 저장소를 만들 수 있더군요. 뭔가 프로젝트를 하는데 깨림칙하니 다른 서버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Bitbucket은 뭔지 몰라서 검색해보니 Atlassian에서 제공하는 Git 클라우드 더군요. 게다가 5인 이하의 팀에게는 무료로 제공!! 하기 때문에 Bitbucket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Bitbucket 과 Bitbuket Server의 차이는 Atlassian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자체 서버에 Bitbuket 서버를 만들어서 사용할 것인지 차이입니다. 후자는 한달 무료 후 유료더군요 ^^...


따라서 자동으로 Bitbucket으로 설정.




생각보다 괜찮은 UI를 보여줍니다. Source tree와 연동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Source tree 설정에 ID 와 PW 정보를 넣으면 OK~!


서버에서 git을 만들고 가져올 수도 있고, 로컬에 있는 프로젝트를 원격으로 퍼블리싱할 수도 있습니다.



 





메인 UI도 나름 훌륭한 편입니다. 터미널로 일일이 명령어 치기 참 귀찮은데... 이렇게 클릭 클릭으로 하니까 정말 편하네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