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2. 전역파일과 전역객체

     



노드 js에서는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window 객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자바 스크립트는 있다.)


대신에 전역변수와 전역객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전역변수에는 현재 실행 중인 코드의 파일 경로와 폴더 경로를 나타내는 __filename과 __dirname이 있고, 전역객체로는 콘솔 화면과 관련된 기능을 다루는 console과 exports, process등이 있습니다.



 변수이름 

 설명 

 __filename 

 현재 실행중인 코드의 파일 경로를 나타냄 

 __dirname 

 현재 실행 중인 코드의 폴더 경로를 나타냄 

 객체 이름 

 설명 

 console 

 콘솔 화면과 관련된 기능을 다루는 객체입니다. 

 exports 

 모듈과 관련된 기능을 다루는 객체입니다. 

 process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능을 다루는 객체입니다. 


다음과 같이 예제를 처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스트링을 받을 때 쉼표로 구분된 부분에 앞과 뒤를 연결되어 표시되는 것과 json방식을 표기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json 문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편리한 기능이네여.





다음은 시간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time으로 잡아놨다가 timeEnd를 이용해 처리된 시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실행되는데 걸린 시간을 체크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빨라서 왼만해서는 1ms네요. 한 10000000까지 올리니까 10ms나옵니다.


이제 process 객체에 대한 예제인데, process 객체는  node.js에만 존재하는 객체입니다. 프로그램에 관련된 내용을 관리하는데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는 기본적인 메소드들만 실행해 보겠습니다. 




nodejs를 이용해서 함수를 하나 만들고, 터미널에서 실행을 합니다. exit 코드를 출력하면서 종료가 되는데 0이면 정상종료이고 1이면 비정상종료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레퍼런스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개발자들끼리 약속이라고 하네요.




process 객체 관련 메소드는 대충 위와 같습니다. 주로 프로세스의 버전이나 현재 상태등을 나타내는게 많군요. 나중에 호환성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사용할 것 같네요.


마지막 전역객체로 export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port는 모듈을 생성할 때 사용하는 객체입니다. 모듈은 메소드들의 집합으로 헤더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제에서는 mymodule이라는 간단한 모듈을 만듭니다.





모듈을 미리 js 파일로 만들어 놓고 main에서 모듈을 불러온다음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객체지향언어에서 사용하는 객체와 비슷합니다. 


대충 기본적인 메소드는 이거고, 아마 책을 진행하면서 계속해서 배울 것 같습니다.



반응형

'Study > IT 실전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oud, 빅데이터  (0) 2015.01.01
[node.js] 3. 이벤트 처리  (2) 2014.12.19
[node.js] 1. Sublime Text 2 nodejs 빌드 설정하기.  (0) 2014.12.14
node.js 시작하기  (0) 2014.12.11
포인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0) 2014.12.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