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그립(datagrip)에서 알티베이스(altibase)연동하기. datagrip for altibase

     

in-memory db인 altibase를 쓰는 회사는 얼마 없지만, 국산 db로 금융 쪽 회사들은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증권은 투자정보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알티베이스를 많이 사용한다. 

 

이번에 구축하는 프로젝트에서도 altibase를 많이 사용하는데, DB에 연결하는 툴로 Orange 라이선스를 구매할 예정이다. Orange라는 툴을 아마 많이들 못 들어봤을 텐데, oracle용도 있고 altibase용도 있어서 생각보다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문제는 Orange가 윈도우 버전밖에 없어서 맥에서는 사용 못한다는 것.

 

내가 자주 사용하는 툴은 Jetbrains에 datagrip이다. 1년 구독 라이선스로 꾸준히 돈을 내고 사용 중인 tool인데,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DB 목록에 altibase가 없다. 따로 연동하는 법이 있나 구글링도 해봤는데, datagrip이라는 툴 자체가 매니아만 사용하는 툴인지 정보가 많이 없었다. 그래서 DBever에서 altibase 연동하는 가이드를 따라서 datagrip에 적용시켰더니!? 잘되네!? ㅋㅋㅋㅋ

 

일단 altibase 홈페이지에서 altibase jdbc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야 된다. 링크는 아래

http://support.altibase.com/kr/product  

 

altijdbc 다운로드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jar파일들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altibase7_1.jar를 사용할 예정이다.

 

datagrip을 실행하고 File에서 Data Sources를 누르면 DB Driver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메뉴에 드라이버 설정이 있음
커스텀 드라이버를 추가

여기서 +를 눌러서 새로운 User Drivers를 추가하고, 이름은 altibase, Driver Files에 +로 커스텀 드라이버를 추가해서 아까 다운받은 Altibase7_1.jar를 지정해준다. 그리고 URL templates에 jdbc:Altibase://{host}[:{port}}]/{database}를 입력해주면 끝!

 

이제 altibase를 한번 연결해보자.

 

새로운 소스 만들기 ㄱ

새로운 소스 만들 때 altibase를 선택하고 서버 host와 user/password/database를 설정하고 test connection을 누르면 연결 성공이 뜬다!

 

연결 성공

 

이제 altibase를 datagrip에서 사용할 수 있다~ 룰루~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