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 리뷰

     

 

J. F. 디마지오 저 |김세연박수현 역 |길벗 |2012.07.20

원제 Practical Android 4 game development
페이지 436|ISBN  9788966184101|판형 B5, 188*257mm
 
가격 26,000
 
네이버 책소개
노련한 안드로이드 개발자 J. F. 디마지오의 『실전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 컨셉 설정부터 코드 작성까지 단계적으로 배움으로써 Star Fighter라는 2D 종스크롤 슈팅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구성한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 실전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아직 가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법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으로 실현시켜 줄 엔진을 구현하는 복잡한 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나간다. 안드로이드 게임 제작의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면서 초보자의 수준에서 벗어나도록 이끌고 있다. 2D 캐주얼 게임부터 OpenGL 기반의 3D 일인칭 슈팅 게임까지 급속도로 성장하는 모바일 플랫폼 기반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접하게 된다.

 
레이아웃이나 액티비티의 활용 같은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책만 보다가 openGL을 사용하여 그래픽적인 개발을 하고싶어서 실전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 이라는 책을 얻었다.
 
책소개에서 보여주듯이 책의 구성은 Star Fighter라는 2D슈팅 게임 (오락실에 있는 1945나 라이덴 같은..) 을 만드는 과정을 전부 담아서 독자에게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처음 구상단계부터 컴퓨터의 인공지능까지 대체로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지만 생각보다 깊지 않다.
 
일단 게임을 다 만들었을때 완성도는 상당히 낮다. 책을 보고 그대로 쫓아갔을때 약 15~20시간이면 게임을 완성할 수 있는데, 주인공 비행기는 좌우로 움직일 수만 있고 미사일은 자동으로 나간다. 또한 적 비행기는 40대가 랜덤으로 생성되고 우리가 짠 코드대로 움직이는 인공지능을 갖는다. 하지만 적 비행기는 미사일을 발사하지않고 그냥 돌진만 해오고, 주인공과 부딫혀도 주인공은 죽지 않는다.
 
정리하자만 이 책에서 알려주는 코드는
 
  • 움직일수 있는 주인공.
  • 3가지 패턴으로 움직이는 적.
  • 자동으로 발사되는 미사일.
  • 무한 반복되는 배경.
  • 무한 반복되는 음악.
나머지는 독자 스스로 하라고 과제로 내준다 ^^.....
 
뭐 사실 책 한권으로 엄청 완벽한 게임을 알고자 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너무.. 뭐라고 설명할까..
처음에는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가지고 완벽한 게임을 만들자!! 라고 외쳐놓고 책 후반부로 가면
"이번장에서는 이부분만 구현할 것이다. 다른부분은 독자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적혀있다.
도대체 처음 만들기로한 대단한 슈팅게임은 어딨는 것이냐!!!
 
총 12장으로 구성되어있는 책은 8장까지 슈팅게임을 만들고 9장에서는 마켓사용법, 10~12장은 3d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한다. 솔직히 9~12장을 빼고 슈팅게임 하나만 완벽하게 소개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8장에서 급하게 슈팅게임을 마무리하고 남은 장수를 채우기위해 9~12장을 만든 느낌이 들정도로 성의없게 쓰여있다. 물론 내용이 부실한건 아니다. 3d게임을 표현하는 방법등이 나와있기는 한데 겉핥기 식으로 나와있어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것이다.
 
 또한 코드가 반복되어 나오는 부분이 많다.
4줄을 추가할 뿐인데 원래 코드를 그대로 적어 추가하는 코드보다 원래 코드가 더 많아 페이지 낭비가 심하다. 4줄 추가를 위해 2페이지 분량의 코드가 여러번 반복해서 나온다. 이런 부분을 신경쓰면 책 가격도 줄었을 태고 보기도 편했을 것이다.
 코드를 보면 오타도 상당히 많은데, 오타라기보다는 코드의 위치가 뒤죽박죽인 경우가 있다. 책만 보고 코드를 치는데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다운받아서 컴파일 하기도 한다. 컴퓨터 언어 책의 경우 코드가 정확하지 않으면 읽는 사람은 책이 틀린건지 내가 틀린건지 찾는데 상당한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데 이책을 공부하면서 상당한 시간을 소비했던 기억이 난다.
 
쓰다보니까 너무 단점만 쓴거 같은데...
충분히 도움이 되는 책이긴 하다.
 
openGL에 대해 몇가지 알 수 있으며, 사용하는 방법등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메소드에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사용법등이 나와있지 않은 걸로 봐서
기존에 openGL을 다른 언어에서 사용해 본 사람들이 사용해야 좋은 것 같다.
아에 openGL을 입문하고 싶어서 이 책을 구매하는건 비추천이다.
 

 
나의 평가
구성    ★★★☆☆ 어중간한 구성..
내용    ★★★☆☆ 오타가 너무 많음..
활용    ★★★☆☆ openGL es를 사용할때 참고가 되지만 많이 보지는 않을듯..
가격    ★★★★☆ 두깨에 비해선 싼편인듯?
난이도 ★★★★☆ openGL 써본사람만 읽으세요..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

저자
J. F. 디마지오 지음
출판사
길벗 | 2012-07-20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실전 안드로이드 4 게임 개발(Practical Android...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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