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활용하기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란 부족한 하드 용량을 대신하여 네트워크로 접속하여 사용하는 대용량 저장장치이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버이다.

 

쉽게말하면 네이버 N드라이브나 애플의 i클라우드와 비슷한 인터넷 저장 매체이다. 초창기 NAS는 그저 데스크탑의 부족한 용량을 보충하기위해 사용됬지만, 요즘은 가지각색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써 all in one 기기로 자리잡았다.

 

내가 이런거 써볼 기회가 어디있겠느냐만.... 우교수님이 하나 주셔서 써보게 생겼다 으힛

 

 - 이것이 연구실 내컴퓨터 위에 있는 NAS (Qnap T210 모델). 나름 2TB용량이다.

 

그럼 일단 NAS로 무엇을 할수 있느냐 ?

일단 HTTP를 사용한 웹을 만들수 있다.

학교 내부 아이피는 외부에서 접속이 불가능하기때문에 과사에서 공인 아이피를 신청하고 도메인을 신청해서

연구실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 연구실 홈페이지

 

수업자료와 기타자료들을 올릴수 있도록 만들었다 ㅋ 홈페이지제작은 wordexpress로 하려고 했으나 너무 어려워서... 제로보드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도메인은 http://dnllab.incheon.ac.kr 이다.

홈페이지 제작만으로는 2TB를 쓰기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웹하드와 음악스트리밍서버도 만들었다.

 

 - NAS 뮤직스테이션 + 웹하드

 

서버에 올린 음악을 인터넷이 되는곳에서 스트리밍할수 있고, 대용량 파일도 업다운이 가능하다. 속도도 나름 갠춘.

 

 

여태까지는 컴퓨터로만 하는거고.. 스마트시대이니 스마트 기기에까지 NAS를 응용 해보았다.

 

 -아이패드에서 실행한 웹하드와 뮤직스트리밍서비스

 

내가 가지고있는 Qnap은 자체제작한 엡을 서비스하고 있기때문에 스토어에서 간단히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패드에서 음악을 스트리밍할수있고 기타 자료나 문서들을 FTP를 통해 업다운 할수 있다. 아이튠즈 ㅃ2~

 

그리고 대다수의 스마트기기의 어플에서 FTP서버나 NAS를 지원하기때문에 구지 컴퓨터에 연결하지않아도 원하는 자료를 다운받을수 있다.

 

-AVPlayer 에서 FTP접속. 웹하드의 영상파일을 볼수 있다.

 

PDF나 만화책, 영화 등을 바로 받아서 볼수있는 아주 좋은 기능. 세상 참 편해졌다.

 

어디에서든지 내가 가지고있는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NAS.

여태 설명한 서비스들은 자체적으로 제공하고있는 기능들이고,

내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NAS에 올리는기능을 한번 테스트 해봐야겟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