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 용어설명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이 완전 주관식으로 바뀌어 용어 외우기가 힘들다...ㅎ


IAM (Identity & Access Management, 계정접근관리)

조직이 필요로 하는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자의 계정과 권한을 관리하는 솔루션. 사용자의 역할에 따라 권한이 다른 ID를 부여해서 관리한다.



ERM (Enterprise Rist Management, 전사적위험관리)

기업의 모든 단위 업무별로 흐름도를 분석하여 어떤 과정에 어느 정도의 위험요인이 있는지 평가하여 전 조직원이 공유함.


DLP (Data Loss Prevention, 데이터유출방지)

기업내에서 고의나 실수로 데이터를 유출하는 것을 방지하는 솔루션


MDM (Mobile Device Management, 이동장비관리)

OTA(Over The Air, 휴대폰무선전송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기기가 Power On 상태로 있으면 원격에서 모바일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업데이트를 위해 A/S 센터를 방문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은 PC와 휴대폰 등을 연결해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이 어디서든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가능. 최근 보안 위협에 대한 강화대책으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모바일 보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기능: 모바일기기 분실시 원격 잠금. 데이터 삭제 등)


-> 장비관리라고 해서 물리적인 디바이스 관리가 아니라, 장비들의 소프트웨어적인 관리를 말하는 것 같다...


USIM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가입자 정보를 탐재한 SIM 카드와 UICC가 결합된 형태로써 사용자 인증과 글로벌 로밍,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1장의 카드를 구현한 것이다. 3세대 이동통신의 단말기에 탑재된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 

->대부분의 기업이 ERP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SAP 솔루션이 가장 많은듯..


채찍효과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채찍질을 할때 손잡이 끝부분을 가볍게 흔들어도 채찍 끝부분에 많은 힘이 가해진다는 느낌.?

공급망에 있어서 수요의 작은 변동이 제조업체에 전달될 때 확대되어 제조업자에게는 수요의 변동이 매우 불확실하게 보이게 된다. 


Push-based, Pull-based

모바일을 활용한 프로모션 방법들로 고객 단말기에 알림을 보내는 방법인 PUSH와 고객이 직접 이벤트에 참여하게하여 고객을 끌어드리는 PULL방법이 있다.


SDN (Software Defined Network)

분산 또는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네트워크의 개념을 추상화하여 데이터를 전달한 제어와 관리를 통해서 QoS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기존 라우터나 스위치 등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네트워크 체게에서 속도, 안정성, 에너지효율, 보안 등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로 Open Flow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가상 서버 같은 느낌.


CC (Common Criteria, 공통 평가 기준)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정보화의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 보호 기술 기준으로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환경등급을 정한 기준이다.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한 공통 평가 기준은 선진 각국들의 서로 다른 평가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시행하여 초래되는 시간과 비용낭비 등 기타 재발의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개발되었다.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의 일종으로 두 개 이상의 단말기를 근접시키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RFID와 비교해야 할듯.


N-Screen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개의 스크린에서 보는것.

야구장가면 야구보면서 스마트폰으로 중계보는것과 같다


제약조건

DB에서 릴레이션이 만족해야 하는 조건들.

-> 스키마랑 다름


Mapping-Rule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서 도출된 개체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적용하여 릴레이션 스키마로 변환하는 것.


식별, 비식별 관계

점선, 실선으로 표기하는 관계. 


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기법.


BSC (Ba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기록표

매출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써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평가 모델.


Thin Client

필수적인 하드웨어만 탑재한 컴퓨터로, 주 업무는 서버에서 하고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로그인을 통해 서버에 접속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구조.


Bio informatics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생명정보를 처리하는 학문. 


Devops

Development와 Operation의 합성어로 시스템 개바로가 운영을 병행하는 방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