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레이어(Layer) 설정하기

     

 

포토샵을 조금 사용해본 사람은 레이어(Layer)라는 단어가 익숙할겁니다. 

레이어의 사전적 의미는 '층' 인데요.

포토샵에서는 그림마다 층을 두어, 한 층에서 그림을 그릴때 다른층에 영향이 없도록 구분짓는 역할을 합니다.

 

 

유니티에서도 이러한 레이어(Layer)기능이 사용됩니다. 

게임화면을 층으로 구분해서 해당 층의 화면을 수정할 때 다른 층 화면에 영향을 주지 않는 기능입니다. 

 

프로젝트에 레이어 설정은 유니티 툴에 오른쪽 위에 리스트뷰를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눌러보면 현제 프로젝트에 설정된 레이어 설정과 'Edit Layers...'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여 현제 프로젝트에 설정된 레이어(Layer)값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Layer Edit에서 정의한 레이어(Layer)나 Tag는 각 오브젝트 Inspector화면에서 설정가능합니다.레이어(Layer)나 Tag를 적용할 오브젝트를 누르고 Inspector화면에서 레이어(Layer)와 Tag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ayer Edit에 가면 3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Layer, Sorting Layer, Tag 3가지가 있는데요, 각각의 기능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능

표시전환 

편집 전환 

스프라이트 우선순위 

검색 

충돌 판정 마스크 

Layer 

 O

 Sorting Layer

 Tag


Layer와 Sorting Layer의 차이는 Layer는 화면을 분류하는 '층' 역할을 하며, Sorting Layer는 같은 '층' 안에서 객체간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Layer가 상위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Sortring Layer는 각 Layer 안에 귀속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개발하기 전에 Layer를 전부 설정하고 가면 좋지만 (기획이 정확히 나와있다면..)잘 계획된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개발하면서 Layer를 자주 수정할 것 같네요.

 

참고로 Tag는 검색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너무 많은 Tag를 사용하면 유니티에 부하가 걸릴수 있으니 많은 Tag사용은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