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Makeschool 강좌 (1)

     




COCOS에 잠깐 손을 놓은 사이, 온라인상의 makeschool이라는 사이트에 코코스 강좌가 생겼습니다!! 무려 온라인 코스까지!!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낮선 툴이다 보니 프로젝트 생성부터 매우 까다로웠는데, 이번 기회에 복습겸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공식홈페이지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makeschool.com


예전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사용해 코코스 프로젝트를 만들었는데, 지금은 COCOS라는 앱을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더군요?


일단 COCOS 앱을 다운받습니다.


http://www.cocos2d-x.org/download



처음 받으시는분은 WITH FRAMWORK 로 받아주세요~! 어짜피 나중에 설치해야됩니다.




cocos를 실행하면 매우 그럴듯한 윈도우가 나옵니다. (참고로 전 MAC 환경.. 윈도우는 어떻게 나오는지 모름..ㅎ)

아마 여기서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열 수 있습니다. ?! XCODE를 안써도 되는 것인가!? (는 아닙니다..)


여기서 이전에 with framework 버전이 아니신 분은 cocos Store에서 framework를 받아야합니다.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나와요~! 전 가장 최신버전을 받았습니다. ㅎㅎ

FrameWork를 받고 설치를 하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사용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올라인강좌에서 만들 프로젝트 명은 GameOfLife 입니다. 그림으로 봐선 세균전? 같아 보입니다. framework를 설치하지 않으면 언어 선택이나 엔진선택이 없더군요. 아마 framework가 언어를 매핑하는 라이브러리인가 봅니다. 완료를 하면 기본적인 cocos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멋들어지게 생긴 툴이 나오면서 이상한 설정창이 뜨시는 분도 있을겁니다. 설정에 Plaform에 환경변수 설정이 있는데 아마 처음에는 안되있을 겁니다. 예전에 명령 프롬프트에서 프로젝트를 만드던 시절에도 ndk와 sdk환경변수 설정을 해준 기억이 나네요. cocos 툴에서는 버튼하나로 쉽게 설정할 수 있나봅니다. sdk와 ndk가 설치된 폴더를 경로로 잡아주면 OK. 


아래쪽에 있는 One-Key Configure를 누르게되면 각각의 최신버전을 설치하더군요? 하지만 눌러보니 url이 거부됬다고..... 그냥 알아서 받아줍시다.




설치 경로를 수정하지 않았다면 도큐멘트 -> COCOS PROJECT 경로에 생성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폴더안을 보면 이전에 명령어로 만들었던 프로젝트와 같은 폴더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proj.ios_mac에 있는 xcodeproj을 xcode로 읽어서 게임을 만들었었죠. 뭐 사실 지금도 똑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ㅋㅋㅋ 


다만 cocos studio에서 쉽게 편집하고 (스프라이트나 이미지들을..) 바로 xcode로 보낼 수 있다는게 포인트죠. 그럼 cocos에서 수정한 프로젝트를 xcode로 넘겨볼까요? (물론 아직 수정안했지만 ^^)





메뉴에서 publish를 선택한 후 Xcode로 publish하면 자동으로 xcode가 실행됩니다. 

빌드해보고 실행하면 끗~!







즉, cocos studio를 통해 ui나 스프라이트를 완성하고 xcode로 넘어와서 마무리~! 하는 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xcode상에서는 gui툴이 없어서 일일이 좌표를 찍어야 하지만 cocos studio에서는 뛰어난 gui를 이용해 화면을 그릴 수 있습니다. 뭐 일종의 MVC모델이라고 할까요? 


아무튼 게임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킬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