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EPS, PER, PEG, EY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주당 순이익(EPS)는 주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표인것 같다. 직역하자면 공유당 이익인데, 공유는 발행한 주식을 뜻하는 것 같다. 즉 이익을 발행한 주식으로 분배해서, 주식 하나당 이익이 얼마인지 측정한 값이 주당순이익이다. 




위는 현재 NHN엔터테인먼트의 EPS값이다. NHN엔터테인먼트가 발행한 총 주식수는 19,565,000개 이고, 년 이익은 약 635억이다. 따라서 이익 / 주식수를 하게 되면 3,249 EPS 값이 나오게 된다. 즉 한주당 3,249원을 번 샘이다.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 수익 비율


주가 수익 비율은 주가를 EPS로 나눈 값이다. EPS는 이익 / 주식수 이기 때문에 결국 ( 주식수 * 주식 ) / 이익을 나타내고, 이름 그대로 시가총액과 이익의 비율을 보여준다. 




NHN 엔터테인먼트의 시가총액은 약 11,073억이고 이익은 635억이므로 시가총액 / 이익 을 하게되면 17.42 PER 값이 나오게 된다. 


이익이 높을수록 PER값이 낮아지기 때문에 저 PER값을 가지는 주식을 좋은 주식이라고 평가된다. 주가가 높고 PER값도 높은 주식은 이익이 적지만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있는 성장주로 판단되는 주식들로, 한창 인터넷 사업이 발달할 당시 PER값은 300~600까지 올라갔다고 한다.


 EY (Earnings Yield) 이익수익률


이익 수익률은 PER의 역수로 이익 / 시가총액 값을 말한다. 


 PEG (Price Earning to Growth ratio) 주가이익증가비율


이익성장률(PEG)은 PER을 EPS증가율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PER이 작고 EPS증가율이 높으면 PEG값이 작아지기 때문에 저평가된 PEG값을 가진 주식은 성장성이 높은 주식이다. 예를들어 A주식의 PER이 100배이고(시가총액이 이익의 100배) EPS값이 매년 100%씩 증가한다면 PEG값은 1이 된다. PEG값이 1이면 정당하게 평가된 주식이라고 판단되며, 1보다 낮으면 저평가, 1보다 크면 고평가된 주식이라고 판단한다. PEG는 다른주식과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편한 수치이며 해당 주식이 제대로 평가되었는지 측정할 수 있다.



반응형

'defrecated > 증권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BPS, BPR, CPS, PCR, SPS, PSR, FCF/EV  (0) 2015.05.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